최근의 자동차들에게서 에어컨이 없다는 것은 상상도 하기 힘듭니다. 그만큼 자동차의 옵션 중에서 필수적인 것이 에어컨입니다. 더운 여름날에 에어컨이 없으면 이건 뭐 죽으라는 말이죠.
에어컨은 1902년에 캐리어 박사에 의해서 최초로 개발되었습니다. 자동차용은 1939년에 팩커드(Packard)社에서 최초로 적용한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한편, 영국의 채널4는 지난 2006년에 자동차 역사상 100대 혁신 기술 중에서 에어컨 기술을 1위로 뽑은 바가 있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자동차 에어컨입니다.
위에서 언급 했다시피 최초의 자동차용 에어커는 1939년 팩커드에서 선보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고전적인 스타일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1939년의 미국이니까 당시만 해도 저런 스타일이 주류였습니다.
팩커드가 나름 고급 브랜드였기에 에어컨 벤트는 뒷자석에만 나오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뒷자석 바닥에 저렇게 압축기가 들어가 있었네요. 모터가 따로 작동시키는 형태였네요. 저런 압축기+모터만 해도 30kg은 족히 넘을 것 처럼 보입니다. 최근의 자동차용 에어컨 압축기 모듈(압축기+풀리+클러치)이 무거워봤자 6kg 이내라는 것은 상당히 기술이 발전 했음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사실, 자동차용 에어컨은 196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거의 없었습니다. GM에서 조차도 1954년에 폰티악(Pontiac)라인에 옵션으로 제공했을 정도였으니 그 전까지는 거의 넘사벽의 기술이었습니다. 하지만 기술은 점점 발전하기 마련이고 미국이 자동차 시장의 주류가 되면서 에어컨 기술도 발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20세기 중반부터 20세기 말까지는 미국의 자동차문화가 세계의 주류였습니다. 유럽은 2차 세계 대전의 후유증으로 인해서 작은 소형차 문화가 발전했고 미국은 전쟁으로 인한 경쟁 성장을 증명하듯이 자동차 문화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차는 점점 커졌고 편의 장비 같은 것들도 조금씩 더 많아진 차량들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세계의 유수의 자동차 회사들은 미국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최대의 목표가 되었었죠.
1995년까지는 자동차용 에어컨에 사용하는 냉매는 R-12였습니다. 그런데 이 냉매의 문제점이 오존층에 구멍을 만든다는 것이어서 그 후에는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 그 후로 사용된 냉매는 R-134a였습니다. 하지만 이녀석은 기존에 사용하던 냉매에 비해서 냉방능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환경파괴를 일으키지 않는 냉매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잘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친황경 자동차에 있어서 이 에어컨 기술이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어컨이 작동 할 때의 자동차 연료 소비량이 급증하게 되는데 이 부분을 친황경 자동차에서 해결하려면 기존보다 더욱 효율적인 에어컨 시스템을 개발해야 합니다. 물론 새로운 냉매를 사용하여 냉동사이클을 개선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히터에 대한 부분도 엄청난 문제입니다. 엔진이 있는 자동차는 엔진열을 히터로 사용할 수 있지만 전기자동차는 그게 안되기 때문에 열선을 가열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열선으로 소모되는 전기는 엄청기 때문에 또 문제가 됩니다. 과연 이런 부분을 어떻게 잘 해결하여 상용화를 이룰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Hi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크스바겐이 시작 되기 까지 by 달콤한인삼 (0) | 2011.02.10 |
---|